검찰, 현대·기아차 압수수색...'결함 은폐' 의혹 수사

검찰, 현대·기아차 압수수색...'결함 은폐' 의혹 수사

2019.02.20. 오후 10:1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현대·기아차가 차량 제작결함을 은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압수수색으로 확보된 자료 등을 통해 현대·기아차가 결함을 인지하고서도 제대로 된 조치를 미룬 것인지 살피고 있습니다.

강희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이 서울 양재동에 있는 현대·기아차 그룹 본사 품질본부를 압수수색 했습니다.

차량 제작결함을 의도적으로 은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입니다.

검찰은 국토교통부와 시민단체가 고발한 현대·기아차의 리콜 규정 위반 사건과 관련해 혐의가 있는지 판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7년 5월 현대·기아차 제작결함 5건과 관련해 강제 리콜을 명령했습니다.

대상 차종만 12종, 24만 대에 달했습니다.

당시 국토부는 현대·기아차가 결함 사실을 알고도 의도적으로 은폐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조무영 /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장 (지난 2017년 5월) : 은폐하지 않았다고 볼만한 증거가 뚜렷하지 않고 자발적 리콜에 소극적인 업계 관행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국토부는 지난 2016년에도 현대차가 싼타페 2천여 대의 조수석 에어백 결함을 알고도 숨겼다며 현대차 사장을 고발했습니다.

이어 2017년 4월에는 시민단체가 현대·기아차그룹 회장까지 고발했습니다.

당시 세타2 엔진의 제작결함이 발견된 5개 차종 17만 대를 자발적으로 리콜했는데, 이미 2010년부터 결함 가능성을 알고서도 늑장 대응을 했다는 이유였습니다.

[서영진 / YMCA 자동차안전센터 간사 (지난 2017년 4월) : 아무런 대책 없이 결함 사실을 적극적으로 부인했고 최근 국토부 조사 결과가 임박하자 갑자기 리콜 계획서를 제출하기에 이르렀다.]

검찰은 우선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혐의가 있는지 확인한 뒤 조만간 임직원 등 관련자를 소환할 방침입니다.

YTN 강희경[kanghk@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